MY MENU

학술지

제목

[14권2호]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에쿼티,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컬트의 관계에 대한 다집단분석: 국기원과 중국태권도협회의 비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6.30
첨부파일1
조회수
125
내용

목적 

중국태권도 지도자들이 소속되는 국기원과 중국태권도협회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에쿼티,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컬트의 관계에 대한 다집단분석을 살펴보며 이를 통해 태권도 기관과 태권도 수련자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실무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중국태권도 지도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20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6.0 AMOS 24.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기술통계분석, 구조방정식분석, 측정동일성검증,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국기원과 중국태권도협회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기원과 중국태권도협회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국기원과 중국태권도협회에 따른 브랜드 에쿼티가 브랜드 컬트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국기원과 중국태권도협회에 따른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컬트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태권도 소속 기관에 따라 기관에 대한 신뢰성과 충성도에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에쿼티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면 국기원과 중국태권도협회에 대한 신뢰성과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국기원,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에쿼티, 브랜드 신뢰, 브랜드 컬트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