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술지

제목

[14권2호]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국기원 홈페이지의 품질특성 및 이용의도의 관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6.30
첨부파일1
조회수
125
내용

목적 

본 연구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국기원 홈페이지의 품질특성과 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국기원 홈페이지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태권도인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유의적 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60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거나 이중 응답한 47부를 제외한 553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PC 18.0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국기원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특성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기원 홈페이지의 시스템 품질특성과 정보 품질특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기원 홈페이지 사용자가 지각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국기원 홈페이지 사용자가 지각한 유용성과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국기원 홈페이지의 품질특성이 사용자의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행 요인임을 인지하여 국기원 홈페이지를 운영함에 있어 정보의 질을 높이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국기원 홈페이지, 홈페이지 품질, 이용의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