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술지

제목

[14권2호] 균형성과표(BSC)를 적용한 태권도장 핵심성과지표(KPI) 도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6.30
첨부파일1
조회수
98
내용

목적 

본 연구는 BSC를 적용하여 태권도장의 전략적 경영시스템인 KPI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우선순위 및 각각의 항목에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써 집중적인 투자와 운영계획 등 태권도장의 성과관리 체계의 기초정보를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8인의 전문가와 3라운드의 델파이 분석 후, 30명의 5년 이상 태권도장 경영자에게 AHP 분석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치를 도출하였다.


결과 

BSC를 적용한 상위계층 중요도 평가영역에서 재무적,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순으로 가중치가 높게 도출되었고, 하위계층의 요인별 중요도는 재무적 관점에서는 영업 이익, 고객 관점에서는 기존 고객유지율, 내부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지도자 지도력, 학습 및 성장 관점에서는 고객 관리업무 효율성이 각각 가중치가 가장 높게 도출되었다.


결론 

이제는 태권도장도 기업적 눈높이에서 전문적인 경영기법을 활용한 시대가 도래되었으며, 태권도장만의 재무제표 분석에 관한 플랫폼 개발과 영업 이익의 일선에 있는 지도자의 역량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환경과 권역별 거점 교육기관을 지정하여 학습을 통한 이론과 실무적 판단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의 신설을 위한 재정과 행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균형성과표, 핵심성과지표, 델파이, AHP, 가중치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