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술지

제목

(10권3호) 태권도 지도자의 자율성 지지 코칭행동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성별 및 소속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1.27
첨부파일1
조회수
409
내용

이 연구는 태권도 지도자의 자율성 지지 코칭행동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과 동시에 두 변인의 관계에서 성별과 소속집단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9년 대한민국태권도협회에 선수등록을 마친 고등학교 및 대학교 겨루기 선수 가운데 비확률 표집방법의 목적적 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수집된 겨루기 선수 759명의 설문지를 최종자료로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수집된 자료는 SPSS 21.0AMO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분석, 성별, 학년에 따른 측정동일성 검증, 다집단 구조방정식분석 및 대응별 모수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분석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태권도 겨루기 선수들이 지각하는 자율성 지지 코칭행동은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두 변인 간의 관계에서 소속 집단에 따른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태권도 겨루기 선수들이 지각하는 지도자의 자율성 지지 코칭행동이 경기력을 높여줄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방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자율성 지지 코칭행동은 여자 겨루기선수들의 경기력에 보다 효과적으로 간여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